변수와타입 # 220414
1. 변수 :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
* 내가 배울 당시엔 임시 저장 공간 이라고 딱 여섯글자로 외운 기억이 남
의미 : 프로그램에 의해 수시로 값이 변동될 수 있기 때문.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음
> 변수란,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다.
2. 변수의 선언
타입 변수이름;
int x,y,z;
변수 이름은 메모리 주소에 붙여진 이름으로 변수이름을 통해 메모리 주소에 접근하고, 그곳에 값을 저장하거나 그곳에 있는 값을 읽음.
변수는 병병규칙이 있음
1. 첫번째글자는 문자이거나 '&','_'만 허용되고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(필수)
2. 영어 대소문자가 구분된다.(필수)
3. 낙타등표기법사용 첫문자는 영어 소문자, 중간에 다른단어를 쓸 때는 첫문자는 대문자로(.ex maxCount)
4. 변수 문자 길이의 제한은 없음
5. 자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. int, true, false 등의 키워드들
3. 변수에 값 저장
int score; --> 변수 선언
score = 90; --> 변수에 값 저장
int score2 = 90; 선언과 동시에 변수에 값 저장
3. 변수의 범위
{}
변수는 선언된 블록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.
for, if문 내에서 선언된 변수는 바깥에선 사용불가.
정수형
byte 1바이트
char 2바이트 / ''빈값으로 초기화하면 컴파일에러남 무조건 값 하나라도 넣어야함
short 2바이트 : 잘안씀
int 4바이트
long 8바이트
타입형변환
작은애는 용량이 더 큰 자료형에 담길 수 있음(자동 형 변환)
반대로 큰 자료형을 작은 자료형에 담으려면 강제로 형 변환을 시켜줘야함
작은자료형 변수명 = (작은자료형)큰자료형 변수명;=-->원래 데이터를 잃어버릴 수도 있음
실수형
floart
double
논리형
boolean